4. 사회,문화적 환경

 

한국은 그동안의 급속한 경제성장으로 먹고 살기 위해 노력하던 과거와는 달리 이제는 사회,문화적 환경에도 관심이 늘어 선진국을 닮아가는 경향이 두드러지고 있다.

1) Life Style 변화와 소비문화 변화

(1) 여성의 취업 시간의 가치

소매업에 크게 영향을 주는 여러 가지 환경 변화 중에 여성의 취업을 들 수 있다. 신세대 대부분의 여성은 자기의 직업을 갖고자 한다. 결혼전에는 물론이고 결혼후에도 직업을 계속 유지하기를 원한다. 여성자신뿐만 아니고 자기 부인이 직업 갖기를 원하는 남편도 점점 늘어난다고 한다. 따라서 여성은 직장업무 뿐만 아니고 식사준비, 육아 등 가정일에 매달리다보면 쇼핑하는데 많은 시간을 낼 수가 없게 된다. 시간을 보내기 위한 쇼핑은 옛말이 되고 바뿐 시간을 쪼개어 쇼핑을 하여야 한다.

(2) 1人당 GNP 1만달러 시대 : 레저요구 증대

1人당 GNP1만 달러를 넘어섬에 따라서 레저(leisure)의 욕구는 더 늘어난다. 따라서 레저를 위하여 시간을 보내다 보면 쇼핑의 시간은 더욱 더 없어진다.

미국의 경우 1988년에는 사람들이 대형 쇼핑몰(shopping mall)에서 보내는 시간이 90분이었으나, 1991년에는 68분으로 현저하게 줄어 들 보내는 시간이 90분이었으나, 1991년에는 68분으로 현저하게 줄어들었다.

한국의 신세대는 구세대보다 비교적 풍요로운 가정에서 자랐다. 따라서 시간외 근무를 하여 보수를 더 받기보다는 시간을 갖고 싶어한다.

주말마다 2∼3시간을 소비하며 서울을 빠져나가려는 자동차의 행렬을 보면 우리나라 사람들도 레저욕구가 어느 정도 강한지 짐작이 갈 정도이다.

(3) One-Stop 쇼핑, 편의점(Convenience Store), 통신판매, Home-Shopping

 

[사례] One-Stop 쇼핑

요사이 백화점에 슈퍼마켓이 없으면 장사도 안된다고 한다. 그래서 이제는 슈퍼마켓이 없는 백화점은 거의 없을 정도이다. 식품도 사고 공산품도 함께 사는 전형적인 One-Stop쇼핑의 형태이다. 또한 도시 외곽에 거주하는 소비자들은 도시 중심지까지 오고 가는 시간 낭비로 인하여 근래에는 도시 외곽에 위치한 백화점이 성시를 이루고 있다.

더욱이 소매점에 가지 않고 카탈로그나 cable TV 등을 통하여 상품의 주문,구입을 할 수 있는 통신판매, Home Shopping이 나타나게 되었다.

또한 시간이 없으므로 멀리, 길을 건너 슈퍼마켓에서 싸게 사는 것 보다는 가깝고 편리한 편의점에서 구입하여 시간을 아낀다.

 

2) 정보화사회의 다양화와 전문점 성업

(1) 공업화 사회와 생활의 표준화

공업사회에서는 기계의 사용이 필수적이다. 이 기계는 단순하여 여러 가지 일을 하지 못하고 같은 일을 하지 못하고 같은 일을 여러번 반복하는데 능숙하다. 기계와 같이 일하는 근로자들도 기계의 움직임에 따라서 작업이 단순하고 표준화된다. 이러한 표준화된 작업행동은 사고방식과 생활방식에도 영향을 주어 이들도 표준화된다. 사람들 같은 사고방식, 같은 생활방식을 갖게되며 기호와 취미도 유사하게 되고 mass-mind가 형성되어 제품의 종류가 다양하지 않아도 소비자들은 쉽게 만족할 수가 있다. 이러한 mass-mind, mass-production으로 인하여 같은 massage를 대량으로 전달하는 mass-media가 발달하게 되었다.

(2) 정보화사회와 다양한 소비문화

미국의 경우 1955년 사무실 근로자(white collar)수가 공장근로자(blue collar)수를 상회하게 되었다. 그후 사무실 근로자는 점점 그 수를 더하고 있다. Alvin Toffler는 이 시기를 미국의 제3의 파도(The third wave)시대 라고 부르고 있다. 즉 정보화시대가 열린 것이다.

여기서 정보를 취급하는 사람은 전산실 근무자뿐만 아니라 경리, 학교선생, 의사, 변호사 등 여러 가지 정보를 취급하는 모든 사람을 말한다. 즉 white collar 근로자의 대부분이 이에 속한다고 할 수 있다. 미국의 경우 1982년 사무실 근로자들이 전체 근로자의 65%를 차지하게 되었다.

사무실 근로자는 공장근로자와 달리 기계의 작동에 얽매여 있지 않는다. 즉 앞에서 말한 바와 같은 공장근로자의 표준화된 작업방식으로부터 벗어나 작업방법이 한결 자유스럽게 되었다. 따라서 이들의 사고방식, 생활방식도 자유스러우며 다양해지게 된다. 다양한 생활방식은 또한 상품에 대한 욕구도 다양하게 되어 소품종 대량생산에서 다품종 소량생산 체제로 변화하게 되었다.
 

[사례] 미국의 다양한 소비문화

미국의 경우 1980년대 초반에 이미 트럭을 포함하여 자동차는 725종류가 팔리고 126종류 승용차가 있으며, 2,500종류의 電球가 있고, 200여 가지의 담배가 팔리고 있다.

더욱이 종교계까지도 영향을 주어 성서의 해석도 여러 가지로 달라지고 있는 것이다. 예수교 신자들은 어떻게 성서까지도 해석이 달라지는가를 의아하게 생각하고 있으나 이는 정보화 사회 즉, 제3의 파도의 영향이며 아무것도 표준화되어 있는 것이 없다는 것을 잘 말해주고 있다.

 

(3) 다양한 소비문화와 전문상품점(Specialty Store)유망

이와같이 다양화된 소비문화에 영향을 받아 같은 상품이라도 그 크기, 모양, 성능, 색상, 가격 등에서 소비자들은 천차만별의 욕구를 나타낸다. 十人一色이 아니라 十人十色, 一人十色으로 사회가 변화하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상품의 구색이 종전의 공업화시대보다 훨씬 중요하게 대두되고 있다.

미국 제1의 장난감 회사는 토이저러스社이다. 이 장난감 회사의 장난감 종류는 18,000여종에 달하고 있다. 미국인들에게는 토이저러스에 없는 장난감은 다른 곳에도 없다는 인식이 되어 있을 만큼 다양한 장난감을 진열해 놓고 있다.

21세기는 놀이문화 산업이 유망하다.

"21세기의 성장산업은 문화산업과 시스템 산업이다. 한마디로 첨단 서비스 산업이라 할 수 있다. 공산품 가운데서도 문화소프트 우기가 많이 들어간 제품이라야 성공할 수 있다." 일본의 경제평론가 구사카 기민도(日下公人)씨의 말이다.

자동차 산업은 돈있는 사람이나 젊은이들의 놀이문화의 산물이라 할 수 있다. 자동차는 놀이를 위해 탄생했었다. 그후 경제발전으로 일반인들도 경제적으로 여유가 생겨 일반인에게 보급되면서 대량 생산하기 시작하였다.

영화산업 TV산업, 가라오케 산업도 놀이문화 산업범주에 넣을 수 있을 것이다. 근래에 단기적,세계적으로 불과 수년만에 폭발적으로 성장한 산업이 휴대전화 사업이다. 전화회사가 이처럼 성장하는 데는 불과 5년밖에 걸리지 않았다.

 

5. 신세대, 신문화, 새로운 소비문화

 

60대 이상의 기성세대는 일제식민지 하에서 군대식 교육을 받았고, 50대는 그러한 부모 밑에서 자라며 살아왔다. 또한 이들 기성세대들은 대부분 엄격한 가부장적 제도하의 대가족 속에서 전통적인 문화의식을 주입받으며 살아왔다.

한편, 6,25전쟁을 겪으면서 냉전체제와 안보논리에 젖었고, 4,19, 5,16을 겪으면서 보리고개라는 배고픈 시절을 살아왔다. 이에 따라 가난극복이 최대의 목표였던 그 시절에는 근면,성실,극기와 같은 것이 덕목으로 생각되었으며, 군대입대는 필수적인 요건이라고 생각하고 있다.

그러나 신세대는 전쟁과 가난 등을 겪지 않았고, 핵가족 사회에서 가정과 학교교육을 통해 민주적인 합리주의를 배웠다. 기성세대가 농경사회에서 자란 반면, 신세대는 산업사회에서 자란 것이다.

이러한 결과로 인해 신세대는 개인주의와 합리주의. 보편주의가 그들의 정신적 근간이 되고 있다. 즉 신세대는 사회적 신분보다는 가치있는 일을, 출세보다는 행복을, 조직보다는 개인과 가정을, 희생적 정신보다는 이기주의로 기울어지고 있다.

신세대를 영상(TV)세대라고 한다면 구세대는 문자(신문)세대라고 할 수 있다. 문자세대와 영상세대의 차이점은 다음과 같다.

문자세대와 영상세대의 차이점

 

문 자 세 대

영 상 세 대

이성적

옳고 그름으로 찬단

논리적 심사숙고

미래의 득실기준

동일지향 가치관

남들처럼 살고 싶다

자기절제

남이 창조한 가치에 동의

타인인식

억제된 감정

문화의 수동적 향유

소유가치 중시

감정적

옳고 싫음으로 판단

감각적 판단

당장의 좋고 싫음이 기준

이질지향 가치관

남과 다르게 살고 싶다

자기표현

스스로 가치 창조

자기에게 충실

해당된 감정

문화생산 소비에 참여

사용가치 중시


 

[사례] 리더스 다이제스트 쇠퇴 이유

리더스 다이제스트, 이 잡지를 모르는 사람이 없을 것이다. 19개 국어로 2,800만 부가 팔리는 이 잡지가 경영위기에 몰려 있다. 지난 10년 동안 300만 부가 줄었다. 창간 이후 75년 동안 잡지의 형태와 내용이 전혀 변하지 않아 신세대의 시선을 끌지 못하였기 때문이다. 신세대는 이 잡지를, 옛날 도덕교과서를 연상시킨다고 말한다. 내용은 재미있지만 고리타분한 책을 읽는다는 놀림을 받을까 봐 숨어서 읽는 사람도 있다고 한다.

 

 

6. 정치,법률적인 환경

 

현대는 자본주의 국가나 공산주의 국가를 가리지 않고 활발한 무역이 이루어지고 있다. 또한 무역의 형태도 시대에 따라 변천하여 보호무역에 치중하던 과거와는 달리 현대는 무력을 자유화하고 있다.

자유무역으로 인하여 우리나라는 중국의 값싼 농산물이 흘러 들어와 국내 농수산업계가 큰 타격을 받고 있으며, 제조업에서도 일본의 우수한 전자,전기제품과 동남아산 저가 일본제품과의 경쟁을 피할 수 없게 되었다. 이 자유무역은 국제정치적으로 피할 수 없는 상황이며, 국내외를 막론하고 살아남기 위한 치열한 경쟁을 벌여야 하는 것이 현실이 되도 있다.

소비자보호법이 1986년 12월31일 제정되었다. 이 법에서 소비자의 기본권리를 규정하고 있다. 즉, 구입물품의 정보를 받을 권리, 선택의 권리, 보상의 권리 등 7개의 권리를 정하고 있다.

 

 

7. 소비자 보호운동(Consumerism)

 

소비자 보호운동은 기업에 법적,도덕적,경제적인 압력을 가함으로써 소비자의 권익을 보호하려는 사회운동이다.

이 소비자 보호운동은 1962년 케네디 대통령이 제창한 소비자의 권리가 근간이 된 것으로서 우리 나라에서도 이 소비자 보호운동이 가끔 거론되고 있다.

케네디 대통령의 소비자 권리(Consumer Bill of Rights)는 다음과 같다.

- 자유로 선택할 권리
  소비자는 여러 상품 중 자유로이 선택할 권리가 있다.

- 소비자 알 권리

  소비자는 구매결정을 하기 위하여 정확한 정보을 입수할 권리가 있다.

- 소비자 항변의 권리

  
소비자는 상품의 불만에 대하여 판매자, 소비자 보호단체, 정부 소비자 보호 담당자에게 항변할 권리가 있다.

- 소비자 안전의 권리
  소비자는 상품을 정상적으로 사용하면서 신체상의 상해를 받거나 질병의 원인이 되어서는 안된다.

 


|   Home  |   목차로   |